toice's blog
toice's blog
가족이 부산에 내려갈 일이 생겨 부산행 KTX를 왕복으로 2장씩 예매했습니다. 20만원이 조금 안되더군요. 표를 어머니가 가지고 왔는데 영수증을 보니 일시불이었습니다. 5만원이 넘으면 무조건 3개월 할부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 의아해 하고있는 찰나 아버지께서 들어오셨고 역시나 3개월 할부를 하지 않고 왜 일시불을 했느냐고 했죠.

그랬더니 어머니 말씀이 그쪽에서 이건 할부가 안된다고 그러더랍니다. 저와 아버지는 콧방귀를 끼고 아니 기계에서 3개월 할부 처리만 하면 되는건데 그게 왜 안되냐고 어이없어 했습니다. 어머니가 잘못했다구요.

그리고 다음날 아버지가 전화로 따졌는데 자주 취소가 발생하고 그래서 원래 할부를 받지 않고 있다고 그러더랍니다. 근데 그게 또 전 이해가 안됐습니다. 가까운 곳에 있는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것이기 때문에 거기서 일시불로 하면 조금이나마 유리한 것이 있어 그런것이 아닌가 싶어 이번엔 제가 찾아봤습니다.

제목 신용카드 할부는 가능한가요?
분야 결제관련 안내 등록일 2009-02-25 조회 3415
담당자 김종문 담당부서 여객사업본부 여객마케팅팀 전화번호 042-609-4883
내용 승차권은 열차출발 2개월전 예약,결제(가결제),발권(실제 결제) 및 매체별 할인, 승차권 일부취소,전부취소, 반환 등이 수시로 발생합니다.
영업적인 측면에서 다소 유리한 할부결제는 승차권 구입시 발생되는 복잡한 상황을 카드사에서 반영하기에 어려움이 있음에 따라 도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http://info.korail.com/servlets/renew.cus.cus02000.sw_cus02103_l1Svt?qseq=320&cpage=0&psize=10&pageTotal=0

저로썬 이해가 되지 않지만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라는 것이 카드 결제 후 취소 처리 문제라는 것인데 제가 이해하기에는 2개월전 예약해서 할부 결제를 해 이미 일정부분은 청구가 되었는데 그제서야 취소하게 되면 그 처리의 복잡함 때문에 할부를 거부하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그런 이유 때문에 다른 모든 고객에게 그냥 받아 들이시오라고 하는건 너무 무책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자신들의 일처리 번잡함의 해결을 고객에게 떠넘긴거잖아요.

로고 밑 문장 내용이 안맞는거 아닙니까?


신용카드를 아예 안받는 시외버스 터미널을 생각하면 오히려 낫다고 생각해야 하는건지 개선이 꼭 됐으면 좋겠습니다.

덧, 어머니는 부자가 한편이 되서 어머니 바보 만들었다고 하십니다. 신용카드 결제는 되는데 할부는 안된다는게 워낙 상식밖이다 보니 이렇게 되버렸네요. 후
Leave a comment
  1. 이 불편함은 정말 당해본 사람만이 안다능...ㅡ,ㅡ

  2. 불편까지는 아니지만 좀 불만스러워요 후 -ㅅ-

  3. 할부가 꼭 필요한건가??
    여긴 너무 활부가 적다보니 -.-;; 별로 없다고 문제될건 없다고 보는데.. 오히려 여기저기서 다 할부가 된다고 하면, special한 의미가 없자나??

  4. 스폐셜한 의미가 필요한게 아니라 당연히 되어야 하는 거라고... -_- 미쿡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5. 일상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경험 입니다. 철도청의 대응이 아쉽기만 합니다.

  6. 일반 기업이었다면 이렇게 처리하진 않았을 것 같아요. 그리고 관련된 불만글을 찾아보려고 했는데 딱히 눈에 띄지 않는 것 보니 그냥 그러려니들 하나봐요

:
1 : ···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 : 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