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ice's blog
toice's blog
원래는 아이팟 터치 구입 후 처음 해야 할 일이라고 쓸려고 했지만 아직 아이팟 터치를 완벽하게 장악하지 못하고 삽질하는 입장에서 이런 제목은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아서 그냥 제가 한 것들 위주로 써봅니다.

펌웨어 1.1.4로 다운그레이드

2.0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이야기가 있어 1.1.5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만 2.0 못지 않게 안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결정적으로 섬머보드가 되질 않아 다운그레이드를 결정했습니다. 1.1.5로 올리는 방법이나 1.1.4로 낮추는 방법이나 방법은 굉장히 간단했습니다. 1.1.5 펌웨어를 다운로드 한 후 iTunes에서 Shift 키와 함께 복원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1.1.4도 펌웨어를 다운 받아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단, 이 작업시 기존에 설치한 프로그램들이나 저장된 파일들은 전부 사라집니다.

아이팟 터치 해킹하기

그리 어렵지 않더군요. 도아님의 누구나 할 수 있는 Jailbreak를 읽어보고 적용 했습니다. 설치 후 Install이라는게 생기는데 정말 엄청나게 많은 소프트들이 나오더군요. 괜히 해킹 후 진짜 아이팟 터치가 되었다 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도아님의 유용한 소스들을 소스로 다 입력해놨습니다. 더 다양한 소프트들이 생깁니다. http://touch.charles.co.kr/repo 를 소스로 추가하면 엄청나게 많은 소스들을 한번에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거 꽤 편리하더군요.

한글 입력하기

삽질 했습니다. 한글 설치는 되고 자판도 한글이 나오는데 막상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아 1.1.4로 내려도 보고 1.1.5를 다시 깔아도 보고 프로그램도 지웠다 깔았다를 반복하다가 결국은 알아냈습니다.

  1. 일단 소스는 http://agaat.info/demo 이며 소스 추가후 Localization 카테고리에 보면 KM Korean Keyboard 1.3이 있습니다. 이 것을 설치합니다.
  2. 아이팟 터치 설정의 다국어에 들어가서 영국 키보드를 추가로 온 해주고 언어도 영어로 설정합니다.
  3. 아이팟터치를 완전히 껐다가 켭니다(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완전히 끄는 화면이 나옵니다)
  4. 그냥 사용해도 되고 다시 다국어 설정으로 들어가서 언어설정을 한국어로 바꾸고 사용해도 됩니다.


꼭 설치해야 되는 프로그램

  • BoosTool
    설치하지 않으면 각종 오류와 맞딱 드릴 수 있다는 글들을 보고 오류는 겪어보지도 않고 일단 설치부터 했습니다. 해킹 이후 제일 먼저 설치했던 프로그램입니다. 카테고리는 Utilities. 설치 후 구급약 모양의 BoosTool을 실행하여 Free Disk Space로 들어가고 Fonts, Ringtones, Applications을 Relocate 시켜줍니다.
  • Battery Info
    소스는 http://www.trejan.com/irepo 이고 이 프로그램은 베터리 잔량을 퍼센테이지로 수치화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베터리 아이콘만 보고 지레짐작 하는 것 보다는 훨씬 정확하니까요. 소스 등록 후 Utilities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Jiggy Runtime
    Development내에 있고 어떤 프로그램들은 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가능합니다(AgileMessenger, FileBrowser 등)
  • FileBrowser
    Productivity 카테고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파일브라우저입니다만 특별한 점은 이 프로그램으로 IE나 FF로 아이팟 파일내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세팅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디렉토리 설정도 루트로 갖다 놓은 후 IE나 FF로 세팅 맨 위에 주소로 접속하면 됩니다. 그 외에 컴퓨터로 아이팟 터치 내부로 접속하는 방법은 희주님의 글 굉장히 잘 정리 되어있습니다.
  • Insomnia
    이름 짓는 센스가 뛰어납니다. 아이팟 터치가 잠겨지면 연결되어 있던 Wi-Fi가 끊어지는데 이 프로그램이 Wi-Fi의 연결을 유지시켜 줍니다.

설치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프로그램 몇가지


  • Summer Board
    여러가지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것 때문에 모든걸 엎고 1.1.5에서 1.1.4로 다운그레이드 했습니다만 괜한 짓 했습니다. 안써도 그만.
  • Capture
    아이팟 터치내에서 화면캡쳐를 할 때 사용합니다. Utilities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저장된 캡쳐 파일은 var/mobile/Media/DCIM에 저장됩니다. FileBrowser로 접속해서 찾거나 FileBrowser로 애초에 컴퓨터로 접속해서 옮겨오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 smartRSS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만, 이전 글에서 소감을 밝혔듯이 한RSS의 아이폰 전용 페이지를 사용하나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재설치한 이유는 봤던 글을 다시 볼때는 이 프로그램이 더 편하다는 생각에서입니다. 새 글은 한RSS, 봤던 글은 smartRSS 용도로 사용합니다.
  • AgileMessenger
    아이팟 터치의 여러 메신저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만 당연히 네이트온은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저는 처음 실행할 때 한번 써보고 쓰지 않기 때문에 1.1.4 다운그레이드 이후 재설치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MSN 메신저를 주로 쓰시는 분들은 유용한 프로그램이겠네요.
  • Subway
    소스는 http://gostop.googlecode.com/svn/trunk/ipod 이고 Hang 카테고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안내인데 최단경로와 최소환승경로, 열차시각 그리고 노선도를 보여줍니다.
  • weDict
    사전입니다. 이거 설치하고 수동으로 다른 사전 설치하느라 아이팟 터치 프로그램 중 최장시간 삽질 했습니다. 여러 글 중에 도아님의 글이 가장 잘 되어있구요, 저 글에서 제 아이팟 터치와 달랐던 점은 사전 파일 폴더가 var/mobile/Library/weDict 라는 것입니다. 저는 수동으로 설치하느라 삽질 했습니다만 http://touch.charles.co.kr/repo 를 추가하시면 사전을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weDict 부터 설치하고 설치해야 됩니다.


※ 제가 따로 카테고리 안내하지 않는 건 All Package에서 검색해보면 바로 나옵니다. 물론 안내한 것도 그냥 All Package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