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ice's blog
toice's blog
작년 7월 티스토리로 옮기기 전까지 태터툴즈 클래식 이용자였다. 그때도 태터툴즈 1.0이 있긴 했지만 완전히 바뀌어 버린 모습에 적응이 되지 않았고 그래서 꿋꿋하게 태터툴즈 클래식으로 버텼다(당시 많은 클래식 유저들이 그랬다). 지금 글 쓰면서도 느끼지만 티스토리에는 없는 산뜻함, 깔끔함, 가벼움이 느껴진다.

그렇지만 티스토리가 호스팅 비용을 따로 내지 않아도 되는 무료 서비스라는 점과 트래픽 제한이 없다는 점이 너무 큰 매력으로 다가오던 차 그때 쓰던 호스팅이던 와우엡 호스팅이 갑자기 용량을 제한두겠다고 하는 바람에(지금은 또 무한용량 제공으로 바뀌었음) 옮겨타게 됐다.

그 후에 다시 태터툴즈 클래식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여러번 했지만 어떻게 된게 태터툴즈 -> 티스토리(텍스트큐브)로 갈 순 있지만 반대로는 갈 수가 없었다. 가려면 티스토리로 넘어와서 썼던 글들과 댓글은 모두 포기해야 했다.

사실 이 점은 티스토리만 그런게 아니다. 얼마전 제로보드XE를 보고 잘 알아보지도 않고 선뜻 ZB4를 ZBXE로 교체했었다. 하지만 곧 여러가지 불안정한 점과 도저히 지울 수 없는 ZB4에 비해 무거운 느낌, 그리고 아직은 다양하지 못한 스킨들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그 텀에 등록됐던 모든 데이터들을 포기하고 ZB4로 돌아갔다.

기본적으로 개발자들은 새롭게 개발한 것을 그 전에 히트작만큼 유저들이 호응해주길 원하겠지만 쓰는 입장에선 아니다 싶을 때 있다. 기술적으로 기능적으로 훨씬 더 좋아졌다 하더라도 이미 그 전작에 익숙해져 있어 예전이 더 좋았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다.

업그레이드 하고 거기에 대한 책임은 언제까지 이용자들만 지어야 하는 걸까. 반대로 가는 마이그레이션은 왜 만들어 줄 생각을 하지 않을까. 그정도는 보장해줄 수 있지 않나?

...

태터툴즈(티스토리,텍스트큐브) 같은 경우는 너무 많은 시간이 흘러 버렸고(이제와서 돌아가면 불편한점이 너무 많을 듯 하다. 여러 기능들도 그렇지만 특히 퍼머링크), 제로보드 같은 경우는 아직 늦지 않았다.

유저를 위한다는 입장에서 업그레이드된 히트작 후속을 만든다면, 그 마이그레이션을 만들 때 양방향 마이그레이션으로 만들어주면 좋겠다. 쫌.

이 글은 태터툴즈 클래식에서 작성하고 옮겨온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1. 기술적으로도 꽤 노력이 필요하고(왜냐하면 기능 작은것에서 큰것으로 데이터를 바꾸는건 1:1로 바꾸면 되지만, 큰것에서 작은걸로 바꾸렬면 무엇을 떼어내야 할지 고민해야하죠), 보통 적응못하고 구버전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보니 고려하기 힘든거겠죠. 프로그램 버전업후 양방향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는 툴은 별로 못본거 같습니다.

  2. 개발할 때 새 프로그램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염두해 두는 것처럼 양방향으로도 염두해둔다면 크게 어렵진 않지 않을까요. 염두해 두고 만든다면 떼어야 될 데이터를 애초에 뗄 수 있도록 설계하는 등의 방법도 있을 것 같고요. 새 프로그램에 적응하는 분들이 다수이긴 하지만 구버전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건 아닌 것 같습니다 ^^;

  3. 두 가지 예를 든 프로그램이 전부 다 구버전이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보니 다운그레이드는 지원하지 않는 듯 합니다. 제로보드 4의 경우는 인터넷에 현재 설치된 제로보드 4가 전부 동일한 프로그램이 아닌, 운영자가 소스를 이리저리 뜯어고쳐 커스터마이징한 것들이 많기 때문이겠죠.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른 데다가 보안 문제까지 자꾸 터지니 결국 XE를 새로 만들어서 그쪽으로 업데이트를 유도하는 듯 합니다. 태터툴즈 클래식도 제로보드 4와 비슷한 환경에 놓여있다보니 (플러그인등이 없어서 유저가 소스를 고쳐쓸 가능성이 많은 환경) 다운그레이드 지원이 안 되는 듯 하네요.
    제로보드 XE는 아직은 베타이니 좀 더 지켜봐야겠죠.

  4. 아, 그런점도 있겠군요 =) 댓글 감사합니다. XE는 그래도 점차 나아지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더군요~

  5. 내 생각엔....
    못 돌아가게 하려고-_-;;

    욕심쟁이 우후훗!

  6. 캬하하, 사실 나도 글을 쓸땐 그런 생각으로.. -_-

  7. (나는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요~ ^^' )

  8. 왠지 잘 아실 것 같은데 말이에용 형님~

  9. 미친 xe는 아직도 엉망입니다 아직도 욕나옴.

  10. 전 요즘 괜찮게 사용하고 있어요.. ^^;

:
1 : ··· : 306 : 307 : 308 : 309 : 310 : 311 : 312 : 313 : 314 : ··· : 5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