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ice's blog
toice's blog
티스토리가 잦은 오류만 없다면 정말 완벽한 서비스형 블로그라고 생각하는데 잊고 지낸 또 하나의 태터툴즈 기반의 형제가 있었으니 텍스트큐브닷컴이 있다. 둘다 태터툴즈 계열이기 때문에 그쪽 계열 블로거라면 적응에도 문제 없고 서로 호환도 되는데다 워낙 좋은 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니 안좋을 수가 없다.

텍스트큐브닷컴 초대장을 받아 개설하고 얼마나 설레였었는지, 그리고 막상 써보고 얼마나 만족스러웠는지 모른다. 하지만 테스트만 하고 사용할 수 없었던 유일한 이유는 스킨수정이 아무것도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텍스트큐브닷컴이 제공하는 스킨이 도무지 마음에 들지 않아 텍스트큐브닷컴으로 정착할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다.

그리고 오늘 구독기에 뜬 텍스트큐브닷컴의 공지는 너무 설레였다. 드디어 스킨을 수정할 수 있다니!

티스토리에서도 제공하는 스킨위자드를 쉬운편집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한다. 그냥 내 생각이지만 티스토리의 스킨위자드는 네이버 블로그 시즌2의 리모콘 기능 때문에 부랴부랴 만들은 것 같다(타이밍도 그렇고). 그래서 분명히 질(?)이 떨어졌다. 하지만 스킨편집 기능 오픈까지 오래 걸린탓인지 텍스트큐브닷컴의 쉬운편집은 네이버 블로그의 리모콘과 거의 흡사하며 완벽하다.

이하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원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쉬운 편집 화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텍스트큐브닷컴에서 기본적으로 올려 놓은 이미지들이다. 개인적인 취향이겠지만 티스토리 스킨위자드의 기본 이미지들은 조금 정신없다 싶은 이미지들이 많은데 굉장히 깔끔하고 이쁘장해서 취향에 더 맞는다.


블로그 제목부분도 선택 할 수도 있다. 여기까지는 티스토리도 가능한 부분이다.


이 부분부터는 네이버 블로그 리모콘에서나 설정할 수 있는 각 박스들의 설정이다. 티스토리, 텍스트큐브가 아무리 잘났다 한들 가장 사랑 받는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인 이유가 초보자도 쉽게 꾸밀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굉장히 쉽고 편하고 다양해졌다.


심지어 블로그 하단까지 꾸밀 수 있다. 당연히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미지 뿐 아니라 직접 올릴 수도 있다.


티스토리에 있는 사이드바 설정은 위젯이라는 이름으로 되어있다. 모양만 약간 틀릴뿐 티스토리와 동일하다.


쉬운 편집도 쉬운 편집이지만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사실 이 부분이다. 태터툴즈 기반으로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의 스킨과도 호환되는데 압축파일(zip)을 그대로 올려도 된다는 점이다. 시험삼아 텍스트큐브 스킨을 다운 받아 zip파일 통째로 올려 보았다.


제대로 나온다! 스킨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텍스트큐브닷컴 고유 기능까지도 한번에 다 나온다. 옆에 좀 허한 사이드바는 위젯에서 설정해주면 된다. 뿐만 아니라 스킨을 올려둔 상태에서 스킨 수정도 가능하다(언제부턴가 당연한게 되버렸다).

텍스트큐브닷컴에 첫번째 그룹으로 초대된것도 아닌데 텍스트큐브닷컴 개설이 작년 6월이었으니 스킨편집 기능이 거의 1년만에 나온거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1년이라는 시간만큼 충분히 발전시켜 나왔기 때문에 박수칠만하다.

팀블로그를 접고 다시 이 블로그로 돌아왔을때 만약 그때 이 스킨기능이 열렸다면 주저없이 텍스트큐브닷컴으로 옮겼을텐데 굉장히 고민스럽다.


만지작 거려보면서 꾸며놓은 최종 상태. 물론 본격적으로 사용한다면 저렇게 해놓고 쓰진 않겠지만 구경해보고 싶으신 분은 http://toice.textcube.com

이 외에도 티스토리의 대부분의 특징들이 텍스트큐브닷컴에서도 가능합니다. 티스토리,텍스트큐브와의 댓글알리미, 개인도메인 설정 등등. 여기도 초대제인데 초대장이 12장 남았습니다. 이웃 우선으로 11장 배포 가능하니 써보겠다 하시는 분은 비밀댓글로 이메일 남겨주세요.(-하다 체에서 급 -합니다,-요 체로 바뀌었...)
Leave a comment
  1. 텍스트큐브가 이런 서비스도 하네요. 정말 처음 듣는 소리입니다. 지금은 여유가 없으니 나중에 여유가 되면 저도 한 번 써 봐야겠네요.

  2. 작년에 베타오픈 했는데 안되는게 워낙 많았기 때문에 본 블로그로 쓰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3. 비밀댓글입니다

  4. 초대해드렸습니다~

  5. 비밀댓글입니다

  6. 초대해드리고 싶은데 이메일 주소가 스팸 블로그 의심이 살짝 됩니다. 죄송합니다만 이 글 확인하시면 다른 이메일 주소 알려주세요^^;

  7. 만들어넣고 손도 안댄지도 1년정도 된거같아요 - 0-;;

  8. 저도요~ 공지보고 냅다 해봤는데 괜찮네요. 옮길까 생각중입니다.

  9. 가장 맘에 드는 것은, 스킨을 바꿔도 이전에 만들어놓은 위젯을 그대로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

  10. 와, 티스토리에서는 그게 참 불편했는데 정말 짱인데요^^)b

  11. 오.. .멋지군 한번 들어가봐야지

  12. 늦게 나온 보람이 있는 것 같아 ㅋㅋ

  13. 오.. 간만에 로그인좀 해서 글좀 써야겠어요!!

  14. 저는 텍스트큐브닷컴으로 아예 옮길까 생각중입니다.

  15. 티스토리의 느려터진 위지윅 에디터 -_-..
    텍스트큐브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그것만 괜찮으면 바로 옮김...

  16. 전 티스토리 에디터 느리다고 생각해본적이 없는데요 -_-;;

  17. 비밀댓글입니다

  18. 싸이월드 출신이시라면 티스토리 부터 써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은데 일단 초대장 보내드렸습니다;;

  19. 비밀댓글입니다

  20. 보내드렸습니다~

  21. 비밀댓글입니다

  22. 보내드렸습니다~

  23. 비밀댓글입니다

  24. 전 막상 사용해보려니 걸림돌이 하나 생겨서 멈췄습니다;; 초대장 보내드리겠습니다~

  25. 아무것도 모르는 저에겐 능력자이십니다 ㅋㅋ

    티스토리 스킨편집하는 것도 몇 시간이 걸렸는지 ㅋㅋ

    처음에 태그뭉텡이보고 얼마나 당황스러웠는지요.

    설치형 블로그(이렇게 부르는거 맞죠?)의 단점이자 장점인것같아요.

    익숙해지면 조금씩 또 바꿔나가려고 합니다ㅋ

    덕분에 블로그 잘 하고 있어요 ^-^*

  26. 티스토리의 스킨위자드보다 텍스트큐브닷컴의 쉬운편집이 훨씬 쉽고 다양하네요. 정확히는 티스토리도 서비스형 블로그입니다~

    예전에는 초대해드리면 한번씩 다 가보고 그랬는데 한번 못둘러봤네요 다이어트 블로그 하신다고 하셨었죠? 가보겠습니다 +_+

  27. 티스토리에서 잔뼈를 굻혀가고 있긴 한데..
    주변 포스트를 통해 텍스트큐브관련글을 많이 접하게 되다보니
    사실 좀 궁금해 지더군요.
    궁금했던 글 잘보구 갑니다^^

  28. 저도 계속 태터툴즈 계열을 쓰고 있었던지라 반가웠는데 하나 걸림돌이 생겨서 결국 티스토리에 머물러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29. 비밀댓글입니다

  30. 보내드렸습니다~!

  31. 텍스트큐브라..
    저에게는 티스토리만해도 아직은 벅차네요.. ㅡ.ㅜ
    여유가 생기면 한 번 알아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32. 텍스트큐브닷컴도 아직 클로즈베타로 여유가 없어 보입니다. 저도 생각을 바꿔서 좀 더 있다가 들어가려구요. 막상 옮기려고 했더니 아직은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보이네요.

  33. 뭐 요즘 나오는 컴퓨터는 괜찮지만..
    저도 컴퓨터 바꾸기 전에 애슬론 3000+ 썼는데도
    너무 느려터져서 승질나서 구형 에디터로 접속해서 썼거든요-_-
    이게 은근히 속터져요..
    네이버 스마트에디터는 빠르드만..

  34. 그러고보니 2006년에 컴퓨터 바꾸기 전까지 저도 버벅거림에 적응한 상태로 사용하고 있었네요.

  35. 비밀댓글입니다

  36. 네, 멋진 블로그 기대하겠습니다~

  37. 비밀댓글입니다

  38. 으음.. 그렇다면 지금 현재 블로그 정도는 이름칸 밑에 써주셔야 하는거 아닌가요;;

:
1 : ··· : 201 : 202 : 203 : 204 : 205 : 206 : 207 : 208 : 209 : ··· : 5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