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ice's blog
toice's blog
티스토리 베타테스트 미션7이 플러그인이라는게 얼마나 반가운지 모릅니다. 플러그인 부분은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초기부터 그렇게 줄창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부분이지 않습니까. TNC시절 태터툴즈 포럼에 티스토리 플러그인 부분이 있었지만 존재만 할 뿐 보안상의 이유로 거의 대부분 받아들여지기 힘들다고 했었습니다. 제 이웃블로거 중 설치형 블로그를 쓰다가 티스토리 넘어와서 적응 못하는 경우의 대부분이 글 작성등의 다른 문제가 아닌 플러그인의 한계에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였습니다.

가장 좋은건 일정부분 자신이 직접 플러그인을 업로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겠지만 이미 태터툴즈는 텍스트큐브로 티스토리는 티스토리2008로 제 갈길로 간 마당에 스킨도 어느정도 치환자 차이를 보이고 연동이 안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보안상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이것을 더이상 바라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전부터 원했던 플러그인 베스트5를 꼽아봤습니다.

1위는 우리말 맞춤법/문법 검사기
한글 맞춤법은 일일이 공부하는 것보다 평소에 올바르게 쓰는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서 따로 링크로 걸고 확인하면서 써보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귀찮아서 처음 몇번 하다가 안하게 되더군요. 우리말 바르게 쓰기의 일환으로 이 플러그인을 추가해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상업적 이용에 대한 문제가 있으려나요? 다음 자체적으로 우리말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만들면 대외적으로도 좋은 평가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걸 티스토리에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구요.

2위는 포스트 부분 비밀번호 만들기
블로그는 완전 열린 공간이기에 특정 분들에게만 공개하고 싶은 글이나 사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인물 사진의 경우 아무렇지도 않게 블로그에 올리는 용감한 분들도 있긴 하지만 저는 이런 상황을 굉장히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조심하는 부분이기에 꺼려집니다. 보호글로 써서 글 자체에 암호를 걸 수도 있지만 특정부류에게 그 암호가 어떤 암호인지 일일이 알려줘야 하는 불편이 있는데 어떤 부류만 특별히 알 수 있는 힌트(예: 내 핸드폰 번호의 뒤에 4자리 입력)등을 표현하면 더 편리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 비밀번호 플러그인을 추천하고 싶구요.

* 이런 상황 - 영상이 삭제 됐네요. 영상 내용은 여자 아이가 사진을 인터넷에 올렸는데 그게 퍼져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누군지 알아 꺼림칙하고 그때가서 되돌리려 하지만 이미 퍼져나간 사진은 겉잡을 수 없다는 내용입니다.

3위는 썸네일 리스트 및 사이드바 만들기
기존 티스토리에도 미디어 기능으로 썸네일 비슷한 기능이 있긴 하지만 썸네일 기능으로선 자격 미달이지요. 그냥 블로그 전체의 그림파일이나 음악파일이 있으면 보여주는식이니 애초에 블로그 전체가 확실한 목적으로 구성된 포토블로그가 아니라면 활용이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럴게 아니라 이렇게 확실한 플러그인이 제공됐으면 좋겠어요. 썸네일 크기도 조절 할 수 있고 특정 카테고리만 썸네일 리스트로 보여주거나 사이드바에 최근 썸네일을 보여주는 방식이요.

4위는 관리자용 통계 프로그램
텍스트큐브용이 더 깔끔하긴 합니다만 연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서 링크는 태터툴즈용으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 통계는 부족한 면이 많아 이런 확장 플러그인이 있다면 특히 연말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5위는 엔트리(포스트) 조회수 기능
Spotplex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어떤 글이 어느정도 읽힘이 있는지 전혀 알 수 없어 답답합니다. 이 정도는 플러그인이 아니라 티스토리 자체 기능으로도 충분히 추가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간단한 글을 쓸 수 있는 전광판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이라던지, 현재 기분이나 상태등을 표시할 수 있는 플러그인, 새 글이 있는 카테고리에 New 표시를 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도 욕심나는 플러그인들입니다. 이미 플러그인으로 제작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지를 리사이즈하여 표시하는 경우가 많은 블로그 특성상 DQ님의 레볼루션 1.7처럼 깔끔한 리사이즈도 티스토리에서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기능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