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ice's blog
toice's blog
아이팟 터치에는 블로그 글을 구독하기 위한 smartRSS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한계는 RSS 전체공개를 하지 않은 블로그는 어차피 Safari를 켜야하며 뭐라고 댓글 한마디 달려고 해도 Safari를 켜야합니다. 그리고 글자는 폭이 적당히 맞춰져 나오는 반면에 이미지는 있는대로 크게 나오기 때문에 터치로 이동하며 봐야하는 귀찮음에 설상가상 축소도 되지 않습니다.

이 모든 사항들은 한RSS의 아이폰 페이지와 동일합니다. 오히려 확대 축소도 가능하고 귀찮게 RSS등록 안해도 되는 한RSS가 더 편하다면 편합니다. smartRSS보다 불편한 점이라면 단지 로그인 해야된다는 점 뿐입니다. smartRSS가 좀 더 좋은 점이라면 블로그 글의 목록을 깔끔하게 보여준다는 점 뿐이구요. 따로 설치한 프로그램이니 그 정도 지원은 당연하다는 생각입니다.

며칠 전 Sexydino님의 블로그를 아이팟 터치로 접속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Sexydino님의 블로그 아이팟터치 접속 첫화면

아이팟 터치 전용페이지가 나오는겁니다. 직접 접속해보면 이런데 아이팟 터치로 접속하면 이리도 깔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페이지 전환이 이렇게 옆으로 넘어가는 형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문 보는 화면, 이미지도 적당히 리사이즈 된다!

결정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점은 이미지가 적당히 리사이즈되서 보여준다는 점댓글 달기가 상당히 편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팟 터치 전용 페이지이므로 블로그 스킨 부분을 따로 읽어오지 않기 때문에 로딩이 상당히 빠르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욕심이 생겼습니다. 제 블로그에 이 기능이 된다면 아이팟 터치로 답글 달일이 있을 때 상당히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글 보는데도 상당히 편할거구요.

어떤 방식인가 궁금해서 플러그인 소스를 열어보고자 텍스트큐브의 플러그인 페이지를 뒤졌는데 나오지 않았습니다. 찾다 찾다 답답해서 Sexydino님에게 문의했는데 놀랍게도 텍스트큐브 1.7이상 버전의 기본 기능인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마침 이것저것 연습하는 계정에 텍스트큐브가 깔려 있는 관계로 접속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아이팟 터치 전용 페이지로 바로 연결 되었습니다.

텍스트큐브의 소스파일을 뒤진다는 건 너무 어마어마한 일이고 사실 플러그인이었다 하여 쉽게 소스를 본다고 해도 이 티스토리에 제가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분명 아닙니다. 단지 눈으로 확인해보고 싶었는데 그러진 못했고 이 기능에 굉장히 매료되어 텍스트큐브로 옮길까 생각도 했습니다. 그때 떠오른 기억이 텍스트큐브닷컴이었는데 텍스트큐브닷컴도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더군요.

그저 제 바램은 이번 새로 나오는 티스토리2008에 아이팟터치 전용 페이지도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 뿐만 아니라 제가 구독하는 블로그에 80% 이상이 티스토리 블로그이기 때문에 이 기능만 지원되면 아이팟 터치 이용이 정말 편해질 것 같거든요. 그리고 우수 베타테스터에 아이팟 터치를 주기로 해놓고 이 정도는 당연히 지원해야되지 않겠습니까? (-_-)a [억지]

p.s 이웃블로거님에 한하여 텍스트큐브닷컴 초대장은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