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백디 사기 한 3일전에 나에게로 소유권이 넘어온 필카.
원래 아버지가 쓰시던건데 쓰라고 주셨다.
나랑 나이가 비슷하거나 더됐을거라고 추정되는 카메라.
사실 잘 모른다.
껍데기엔.. 미놀타가 써있어서.. 오 미놀타인가!(당시엔 A1사려 했으니 좋아했다;)
했는데 열어보니 올림푸스! -ㅅ-;; (아니 아부지 왜 가방은 미놀타..;)
오홍.. 그밖에 정보는 하나도 모른다! 필카다! 에세랄(일것)이다! 외에는 전혀 -ㅅ-
검색해보니 안나와서.. 블로그코리아에 검색해보니 느려서 -ㅅ-
네이버블로그 검색을 해봤더니 어허.. 역시 대단 -ㅅ- 나왔어 나왔어
1. OM10 거.. 똑딱이 아녀 -_-;
Olympus OM 시리즈의 보급형 SLR입니다.
똑딱이 카메라 아닙니다.. 분명 SLR 입니다... 사진 잘나옵니다만 -_-;
솔직하게 노출계를 믿을 수는 없군요 ... 쿨럭
요거이 카메라.. 가장 큰 특징은.. 셔터스피드 조절레버가 없다는 거지요..
즉 조리개 우선모드 카메라 입니다.
렌즈 조리개를 맞춰주면.. 자동으로 알아서. 찰카당. 찍어주는 거이.. 요놈인디..
노출계가 정확하지 않은 관계로.. 사용자가 알아서 적절한 노출보정을 해주어야 할 수고가 따릅니다.
물론 manual adapter 를 장착하면, 셔터스피드를 조정할 수 있기도 합니다..
2. 간단한 사용법
사용방법 쉽습네다. 다만. 구조를 살짝쿵 알아보자면.
왼쪽 필름 되감는 레버에 보면 Check // on // off // Self timer 라고.. 적혀있습니다.
말그대로.. Check : 전원 체크 On : 작동 Off : 꺼짐 Self timer 입니다.
전자식 노출계에 전자식으로 셔터가 조절되므로.. 전원이 안들어오면 무용지물인 반은 기계식, 반은 전자식 카메라가 이넘입니다..
고로.. 전원 체크 하라고 만들어둔겁니다.
그다음.. 오른쪽 보면..
B // Auto // Manual adapet
B : 흔히 B셔터라고 부르는 이 기능은 셔터를 누르고 있는 동안 계속 노출이 되는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SLR 이 지원합니다. 천체사진을 찍을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Auto : 요거는 조리개 우선모드 기능입니다. 앞서 말한대로 렌즈의 조리개 값에 따라서 카메라가 알아서 셔트스피드를 조절하여 촬영합니다 . 요기다 버튼을 두시고.. 마구 난사 하시면... 잘나온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고..필름 한롤이 제멋대로 나올겁니다..
manual adapter : 메뉴얼 어뎁터 모드에 놓고. 어뎁터를 장착하면. 일반 수동기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어뎁터는 별매로 알고 있습니다.. (구하기 쉽지 않을겁니다..-_-;;)
그리고.. 25~1600까지..7 단계로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필름 감도 레버인데.. 중요한 것은.. 이것을 이용해서 노출보정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필름 ASA 감도가 200인 필름으로 촬영한다고 가정했을때..
이 레버를 이용해서.. - 2 ~ +2 스톱까지.. 1/3 씩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보정장치만 잘 사용하면..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이것만 조심하자.
노출보정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 그리고 적정노출값 계산이 힘드신 분들은 아래 사항만 주의하시면 될것같습니다..
1) 화면 중앙에 하늘/ 바다/ 물결/ 흰(검은) 벽/ 맨질맨질한 대리석 / 밝은 광원 (전등etc) 등이 들어오는 것을 피한다.
이 정도만 피해주시면..Auto 모드시에도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p.s 실내에서 스트로보 및 인공조명 하에서는 촬영을 안해보았습니다.. 그때.. 노출값이 어떻게 변화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참고 사이트 )
http://home.hetnet.nl/~kastanjesingel/Olympus/Instructions1.htm
출처블로그 : http://blog.naver.com/iasolar.do?Redirect=Log&logNo=80003868971
능력부족으로 당장 쓰진 못하겠고, 게다가 내 스캐너 필름스캔이..!!
이거 살돈 있으면 쿠리오 팔구(미안해-_ㅠ) 새 서브카메라 사겠다 -_ㅠ
필름스캔장치가 이렇게 비싼지 몰랐네-_-
어째 내 스캐너값이랑 맞먹는거 같기도 하고.. -_-a
로모도 갖고 싶으니까(2010년 프로젝트) 하나 있으면 좋긴 하겠는데!
음 이러쿵 저러쿵해도 om10 요녀석 사용은 못하겠군
능력이 아직 안되는거 같으니.. 필름에 찍히는 요 녀석은 아직 부담 :$
(아.. 아직 300d도 적응 못하고 있는데..;)